var, const, 열거형
using System;
namespace LearnDotnet
{
internal 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var 는 type을 정해준다.
var hp = 10;
var name = "홍길동";
//const
//상수정의
//상수는 선언과 값 할당이 동시에 되어야 한다. 즉, 반드시 값을 입력
const float PI = 3.14f;
//상수는 바뀔 수 없다.
}
}
}
const는 상수를 정의할 떄 쓰인다.
이는 선언과 값 할당이 동시에 되어야 한다.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오류이다.
또한 상수는 바뀔 수 없다.
열거형: 상수들의 집합
열거형은 기본 정수 숫자 형식이다.
상수들을 묶어 열거형으로 사용자 정의 타입 만들기
using System;
namespace LearnDotnet
{
internal class Program
{
enum Season
{ //상수를 열거 형식으로 정의
//열거형식 = 상수들의 집합
//열거형식의 정의는 enum 키워드를 쓴다.
//그룹핑하는 것. 관리가 용이해진다.
SPRING,
SUMMER,
AUTUMN,
WINTER
}
//들여쓰기 컨트롤 A +K F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일반적 상수 정의
const int SPRING = 0;
const int SUMMER = 1;
const int AUTUMN = 2;
const int WINTER = 3;
//변수 정의
Season season;
//값 할당
season = Season.SUMMER;
//값 출력
Console.WriteLine("season: {0}",season);
}
}
}
using System;
namespace LearnDotnet
{
internal class Program
{
enum Season
{ //상수를 열거 형식으로 정의
//열거형식 = 상수들의 집합
//열거형식의 정의는 enum 키워드를 쓴다.
//그룹핑하는 것. 관리가 용이해진다.
SPRING,
SUMMER,
AUTUMN,
WINTER
}
//들여쓰기 컨트롤 A +K F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일반적 상수 정의
const int SPRING = 0;
const int SUMMER = 1;
const int AUTUMN = 2;
const int WINTER = 3;
//변수 정의
Season season;
//값 할당
season = Season.SUMMER;
//값 출력
Console.WriteLine("season: {0}",season);
//Season-> int 형식 변환
int intSeason = (int)season;
Console.WriteLine(intSeason);
//int - > Season 형식 변환
//0 -> SPRING
int intSpring = 0;
Season spring = (Season)intSpring;
Console.WriteLine(spring);
}
}
}
위에서는 summer를 출려했는데, summer의 값인 0을 출력하고 싶다면 형변환하면 된다.
(int)season 으로 명시적 변환하였다.
이후 다시 season 형식으로 변환하여 spring을 출력하였다.
using System;
namespace LearnDotnet
{
enum ItemType
{
Weapon,
Armor,
Potion
}
internal class Program
{ //item의 종류
//무기, 방어구, 물약을 상수로 정의
//묶어서 (그룹화) 열거형식으로 만들자
//열거형식 XXX로 변수를 정의 하고
//변수의 값을 할당 후 출력
//정수형식을 다시 열거형으로 캐스팅하는 연습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temType iType;//변수 정의
iType = ItemType.Weapon;//값 할당
Console.WriteLine(iType);//값 출력
int intType = (int)iType;
Console.WriteLine(intType);//ItemType -> int 형식
ItemType Weapon = (ItemType)intType;
Console.WriteLine(Weapon);//int -> ItemType
}
}
}
열거형 만들기 연습
'C#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비교 연산자, if문, for문 (0) | 2023.07.20 |
---|---|
input, enum의 활용, 값 형식,참조 형식, Boxing,산술연산 (0) | 2023.07.20 |
스타크래프트 (0) | 2023.07.19 |
캐스팅 (0) | 2023.07.19 |
디아블로 아이템 사전 (0) | 2023.07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