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ar, const, 열거형
2023. 7. 20.
using System;

namespace LearnDotnet
{
    internal class Program
    {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//var 는 type을 정해준다.
            var hp = 10;
            var name = "홍길동";

            //const  
            //상수정의
            //상수는 선언과 값 할당이 동시에 되어야 한다. 즉, 반드시 값을 입력
            const float PI = 3.14f;
            //상수는 바뀔 수 없다.
        }
    }
}

const는 상수를 정의할 떄 쓰인다.

이는 선언과 값 할당이 동시에 되어야 한다.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오류이다.

또한 상수는 바뀔 수 없다.

 

열거형: 상수들의 집합

열거형은 기본 정수 숫자 형식이다.

 

상수들을 묶어 열거형으로 사용자 정의 타입 만들기

상수 출력

using System;

namespace LearnDotnet
{
    internal class Program
    {
        enum Season
        {   //상수를 열거 형식으로 정의
            //열거형식 = 상수들의 집합
            //열거형식의 정의는 enum 키워드를 쓴다.
            //그룹핑하는 것. 관리가 용이해진다.
            SPRING,
            SUMMER,
            AUTUMN,
            WINTER
        }
        //들여쓰기 컨트롤 A  +K F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//일반적 상수 정의
            const int SPRING = 0;
            const int SUMMER = 1;
            const int AUTUMN = 2;
            const int WINTER = 3;

            //변수 정의
            Season season;
            //값 할당
            season = Season.SUMMER;
            //값 출력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season: {0}",season);


        }
    }
}

형식 변환해서 출력하기

using System;

namespace LearnDotnet
{
    internal class Program
    {
        enum Season
        {   //상수를 열거 형식으로 정의
            //열거형식 = 상수들의 집합
            //열거형식의 정의는 enum 키워드를 쓴다.
            //그룹핑하는 것. 관리가 용이해진다.
            SPRING,
            SUMMER,
            AUTUMN,
            WINTER
        }
        //들여쓰기 컨트롤 A  +K F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//일반적 상수 정의
            const int SPRING = 0;
            const int SUMMER = 1;
            const int AUTUMN = 2;
            const int WINTER = 3;

            //변수 정의
            Season season;
            //값 할당
            season = Season.SUMMER;
            //값 출력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season: {0}",season);
            //Season-> int 형식 변환
            int intSeason = (int)season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intSeason);
            //int - > Season 형식 변환
            //0 -> SPRING
            int intSpring = 0;
            Season spring = (Season)intSpring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spring);

        }
    }
}

위에서는 summer를 출려했는데, summer의 값인 0을 출력하고 싶다면 형변환하면 된다.

(int)season 으로 명시적 변환하였다.

이후 다시 season 형식으로 변환하여 spring을 출력하였다.

 

 

 

using System;

namespace LearnDotnet
{
    enum ItemType
    {
        Weapon,
        Armor,
        Potion

    }
    internal class Program
    { //item의 종류
      //무기, 방어구, 물약을 상수로 정의
      //묶어서 (그룹화)  열거형식으로 만들자

        //열거형식 XXX로 변수를 정의 하고

        //변수의 값을 할당 후 출력
        //정수형식을 다시 열거형으로 캐스팅하는 연습
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ItemType iType;//변수 정의
            iType = ItemType.Weapon;//값 할당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iType);//값 출력

            int intType = (int)iType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intType);//ItemType -> int 형식

            ItemType Weapon = (ItemType)intType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Weapon);//int -> ItemType
        }
    }
}

열거형 만들기 연습

'C#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비교 연산자, if문, for문  (0) 2023.07.20
input, enum의 활용, 값 형식,참조 형식, Boxing,산술연산  (0) 2023.07.20
스타크래프트  (0) 2023.07.19
캐스팅  (0) 2023.07.19
디아블로 아이템 사전  (0) 2023.07.19
myoskin